• < 검색된 종목이 한개도 없습니다. 위의 검색창에 증권 종목명을 검색하세요 >
제목 [직장인투자교육] [8강] 싼 종목 고르기 2탄
작성자 레벨국가대표 작성일 2016.04.12 16:08 좋아요 + 8 조회 6708

지난 7강 교육에서는 싼 종목을 고르는 방법 중에서

기업의 수익성이나 자본총계 대비 시가총액을 비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여러 종목 중 상대적으로 더 매력적인 종목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 공부해보죠.

그러니까 지난 7강은 절대평가, 이번 8강은 상대평가의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우리가 종목을 선택할 때 자주 마주치는 고민이 있죠,

'A업종에서 한 종목 매수하고 싶은데 뭘 매수할까?'

'B관련 수혜주 중에서는 어떤 종목이 좋을까?'


여러분들은 이 고민을 어떻게 해결하십니까?


먼저 차트의 모양을 가지고 판단하는 방법이 있겠죠.

소위 말하는 차트가 더 예쁜 종목을 선택하는건데 주로 단기, 단타 매매자들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차트가 예뻐서 매수한 종목은 나중에 차트가 안 좋아졌을 때에는 꼭 매도를 해야겠죠.

매수한 이유가 차트인데 그 이유가 사라졌다면 보유할 이유도 없는 겁니다.

이렇게 차트로 종목을 선택하는건 짧게 치고 빠지는 매매를 할 때는 물론 좋겠지만
일반 직장인 투자자에게, 특히 그때그때 민첩한 판단과 대응이 쉽지 않은 분들에게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차트만 보고 덥석 매수했다가 크게 물려서 뒤늦게 기업분석 열심히 하며 중장기 투자하는 일은 없어야겠죠.


정말 제대로 된 투자를 하고 싶다면 각 종목들의 기업내용과 시가총액을 비교하는 분석이 필수입니다.


우리가 부동산이나 물건을 구매할 때 비슷한 퀄리티의 매물 중
가장 저렴한 가격의 매물을 사려고 노력하듯이 주식도 그런 분석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파트를 매매할 때 비슷한 동네, 같은 단지 내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매물을 찾는 것처럼
주식도 비슷한 섹터, 같은 업종 내에서 저렴하고 좋은 종목을 찾아야 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예를들어 설명해보죠.

지난 7강에서 출연했던 이니텍을 다시 보겠습니다.

이 종목은 보안 소프트웨어 관련주이면서 핀테크 관련주인데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비슷한 섹터 경쟁 기업들 중 가장 투자 매력도가 높은 기업입니다.





이니텍의 재무제표를 간단히 살펴보면

2014년 매출 1860억, 영업이익 178억, 순이익 52억
2015년 매출 2090억, 영업이익 287억, 순이익 122억

그리고 자본총계 1137억의 내재가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약 1600억입니다.



비교해 볼 다른 종목으로는 비슷한 보안 섹터의 이스트소프트를 살펴보겠습니다.





2014년 매출 429억, 영업이익 -16억, 순이익 -17억
2015년 매출 441억, 영업이익 -16억, 순이익 -22억

그리고 자본총계 286억의 내재가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약 1200억 정도네요.


이니텍의 시총 1600억, 이스트소프트의 시총 1200억을 두고 어떤 종목을 선택하시겠습니까?
당연히 이니텍이겠죠.

실적 성장, 안정성, 자본총계(내재가치의 규모) 대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이니텍의 시가총액이 저평가 되어 있습니다.


위의 비교는 극단적인 예시였는데 실제로 다른 종목들에 적용해보면 애매하거나 대동소이한 경우가 많을 겁니다.

그럴 경우에는 미래 성장력, 시장 지배력 등 재무제표에 제대로 나오지 않는 항목까지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비교하고 비교해서 더 저평가된 기업을 매수했다면
그리고 그 분석이 틀리지 않았다면 시간이 좀 소요되더라도 결과는 좋을 수 밖에 없겠죠.

물론 시장 전체가 하락장이거나 그 업종에 돌발악재가 튀어나올 경우에는
아무리 종목을 잘 골라도 손실을 볼 수 있겠지만 상대적으로 적은 손실이겠죠.

작년 겨울에 이스트소프트를 매수한 사람의 손실과 이니텍을 매수한 사람의 손실은 차이가 많이 납니다.


항상 기업을 분석할 때에는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삼고 여러 각도로 비교하고 분석하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거기에 차트 분석까지 접목한다면 금상첨화겠지요.

단타, 단기 매매를 할때에도 상대적으로 매력적인 기업들을 미리 뽑아놓고
그 안에서 차트 시그널로 타이밍을 찾아 매매하면 승률이 더 높아질 수 있을 겁니다.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