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검색된 종목이 한개도 없습니다. 위의 검색창에 증권 종목명을 검색하세요 >
제목 [단기트레이딩교육] 02. 주가위치판단
작성자 레벨명장 작성일 2016.03.21 17:21 좋아요 + 6 조회 6517





명장입니다.

오늘은 커리큘럼중에 두번째 "주가의 위치를 판단하자" 입니다.

저번시간 우리는 단타를 왜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 구간별로 학습을 통해 경험을 쌓아놓자였죠.

그래서 오늘은 종목의 위치를 판단함에 따라서 자신이 어떤 전투에 참여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종목이 각자의 사연을 가지고 치열한 전투를 하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우리는 간단하게 이런식의 종목 접근이 필요합니다.

질문을 던지세요.




Q.현재 에스코넥의 사연은?

A.음 이종목은 현재 1차시세가 1300원에서 2500원까지 100%의 파동이 한번 나오고 난뒤 다시 눌리면서 20일선을 깨고 내려오고
있는 상황이구나 그렇다면 20일선 이하에서 개인들의 물량을 털고 반등이 나오는 시나리오를 그려보자!



그리고 오늘 2000원에서 2230원까지의 멋진 10%의 반등이 나왔습니다.
그러면 이구간에서 오늘 처음 이종목을 본다면 또 어떤 시나리오를 그릴수있을까요?
질문을 던지세요!

Q.현재 에스코넥의 사연은?

A.음 이종목은 2000원을 견디면서 다시 반등이 나오는 상황이구나 전고점인 2500원까지 과연 올라올수 있을까?아니면 다시 2000원을 지지못하고 떨어질까?


이해가 되시죠?
그렇다면 에스코넥이 전고점을 돌파하면 어떤 흐름이 나와야 하나요? 다음 차트를 봅시다.




Q.현재 유양디앤유의 사연은?

A.이종목은 오늘 1차파동을 주고난뒤 20일선 근처에서 반등이 나오면서 전고점인 구간을 돌파를 시도하고 있는 종목이구나
그러면 전고점을 지지받고 시세가 더 나올수 있을까?

이런 상황에 유양디앤유는 처해있죠?
그러면 에스코넥의 미래가 유양디앤유의 현재라면 유양디앤유의 미래는 어떤 흐름일까요?
다음 차트를 보겠습니다.



Q.현재 모다정보통신의 사연은?

A.1차파동을 만들고 20일선 눌림목에서 반등이 나와서 전고점이 돌파되고 안착이 되니깐 시세가 분출되고 있는 상황이구나?

그렇습니다.
지금 에스코넥의 미래는->유양디앤유의 현재고 유양디앤유의 미래는->모다정보통신의 현재입니다. (오른다는가정하에)


그럼 이 3가지를 보면 주가의 위치를 알수가 있습니다.
당연히 모다정보통신이 가장 강하고 높은 주가의 위치임을 알수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모다정보통신이 이렇게 결과적으로 1만원 가까이 급등을 하니 6000원인 이구간이 마치 너무나 안전하고 쉬웠던 자리였던것으로
착각하기 쉬우나 막상 그시점으로 가면 7000원을 전고점을 넘어 1만원까지 갈수있을까 라는 생각이 그려지지가 않습니다.



막상 그시점으로 오니깐 어떻습니까? 쉽지가 않습니다.
아마 매수를 하면 여러분들은 7000원까지의 반등만 나와도 신나서 매도를 하게 될껍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렇습니다 HTS가 제공하는 차트로 시야가 꽉 막혔기때문입니다.

그러니 이 시야를 뚫어주려면 종목의 모멘텀을 알기도 해야겠지만
어떤 코스를 그리는지 주가의 위치를 보면서 판단을 해야합니다.

이처럼 모든 주가의 파동이 각구간별로 움직인다는 가정하에서는 그럼 주가위치를 보고 시나리오를 그려보십쇼.
각 구간별로 주가의 위치에 따라 전략이 그려질것입니다.


바닥권에서 갑자기 좋은 모멘텀이 걸려서 첫번째 파동이 나오는 종목이 있을것이고

첫번째 파동이나오고 시세가 이어지지 못하는 빠지는 종목이 있을것이고

첫번째 파동이나오고 시세가 이어지지 못하고 빠지다가 반등이 나오는 종목이 있을것이고

첫번째 파동에서 2차파동으로 (전고점) 넘어가지 못하고 실패하는 종목이 있을것이고 (예: 유니더스)



첫번째 파동에서 2차파동으로 (전고점) 넘어가려고 시도하고 있는 종목이 있을것이고 (예:유양디앤유)


첫번째 파동에서 2차파동으로 (전고점) 넘어가서 2차시세를 마음껏 뽑내주는 종목이 있을것이고 (예:모다정보통신)


그다음 3차시세를 만드는종목이 있고 2차시세에 그치고 빠지는 종목이 있을것이고


그리고 하락을 하기 시작하는 종목이 있을것입니다.


그럼 아직도 설명이 부족하시죠? 이번에는 시세가 끝나고 하락하는 종목들을 보죠




Q.지금 보는 종목들은 어떤 사연인가요?

A.시세는 1차파동이든 2차파동이든 3차파동까지든 나올대로 다나와서 개미들끼리 고점에 물려서 치고박고 싸우다가
질질 밀리다가 더이상 밀릴지 못하는 상황까지 밀리고 나서야 이제야 기술적 반등이 조금씩 나오면서 다시 이평선을
이격을 조율하고 있는 상황이구나....


네 그렇습니다. 위의 그림은 앞으로의 에스코넥이나 이랜텍이나 모다정보통신이나 유니더스나 엄청난 시세가 끝이나면
나오게 될 미래의 모습입니다.

그럼 여기 이상황에서 위의 3종목이 그다음 다시 올라가면 어떤 흐름을 만들어낼까요?

또 궁금하시죠??

또 설명 해드릴께요

이제는 엄청난 시세를 내주고 난뒤에 더 큰시세가 나오면 어떤 그림이 되는지 보겠습니다.



한국화장품의 2015년도 작년의 1월달의 흐름입니다.

시세가 여기서 다나온줄 알았죠?

근데 어떻게 되죠?




이렇게 또 움직일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움직인걸 보니 우리가 얼마나 시야가 좁은지 느끼셔야하고 반드시 이글을 통해서도 알아야 합니다.




자 마무리 하겠습니다.

주가의 위치를 판단하자. (절대 HTS상에 그려지는 고점에 속아넘어가시면 안됩니다.)

자신의 어떤 종목을 매수하기전에 그종목이 반드시 어떤 상황에 처해있고 어떤 전투를 펼치고 있는지를

알고 접근을 해야합니다. 종목의 사연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며 주가가 가지고 있는 모멘텀이 과연 그정도 파동에

걸맞는지 아니면 그정도면 충분한지 아니면 이정도가 아니라 더큰 파동을 만들어낼수 있는지를

주가의 위치를 보고 따지고 매매를 한다면 고점에 쓸데없이 물릴이유가 없습니다.

그리고 그구간별로 많은 경험을 해보시면 그구간에 맞는 자신만의 매매원칙이나 기법들이 만들어지지 않을까요?






그럼 지금 이글을 보셨다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종목들을 한번 보세요.

어떤 코스 어떤 사연을 가지고 있는지 보이세요??




"하락코스를 만들러 가고 있어요..." 라고 들리는 종목이 없기를 바랍니다 ^^






그럼 다음 시간에는 3편 관망하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감기가 걸려서 글이 잘 안써지네요 ㅎㅎ 다음에는 더 심도있고 퀄리티 있는 강의로 찾아뵙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식 9단 단타트레이딩 교육의

수업료를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업료는 댓글 입니다.

댓글이 30개가 넘어가지 않으면 연재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




6